PS3에서는(XBOX는 현재 공식적으로 G27 지원하지 않음) 단지 게임내에서 제공하는 휠 설정에 맡길수 밖에 없습니다. 휠을 개조한다거나 하지 않는 이상 휠 설정은 게임내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그나마 G27 설정이 단순한 편입니다. 어찌보면 최근에 나오는 게임들이 휠 설정하는 메뉴를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세부적으로 설정할수 있게 제공하기 때문에 이것이 어찌보면 심플하면서 최고의 설정을 제공할수 있는 방법인지도 모릅니다.
문제는 PC에서 G27을 설정할때입니다. 로지텍에서 '로지텍 프로파일러' 라고 부르는 게임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G27에 한정해서 보자면 이 프로그램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쉽게 짐작할수 있습니다. G27의 휠과 기어박스에 위치한 수많은 버튼을 보더라도 키보드에서 입력해야할 여러키들을 이 버튼중의 하나로 매핑을 시킬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로지텍 프로파일러를 통해서 합니다.
G27 장치버튼 레이아웃 |
그래서 PC에서 G27을 사용할때는 로지텍 프로파일러가 옵션이 아닌 필수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물론 최근의 레이싱 게임들이 휠설정에 대한 메뉴가 상당히 잘 되어 있어서(대표적으로 shift2 unleashed) 굳이 로지텍 프로파일러를 사용할 이유가 없지만 우리가 게임 한개만 즐기는것이 아니니깐 해두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로지텍 프로파일러는 한번 실행하면 시스템 트레이에 등록되어 실행되는 프로그램이어서 그냥 화면을 닫는다고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는 않습니다. 종료는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에 우측 버튼 클릭해서 종료해야합니다. 굳이 그럴 이유는 없습니다. 어차피 필수이기 때문에...
일단 G27을 USB에 연결했다면 G27 디바이스 프로그램을 설치했을겁니다. 로지텍 프로파일러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도 장치관리자를 통해 G27의 속성을 보면 휠에 대해서 설정할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화면이 로지텍 프로파일러를 설치한 다음 Global Device Setting와 동일합니다. 즉, 로지텍 프로파일러를 설치하면 굳이 장치관리자를 통해 확인할 필요없습니다. 어느 하나를 수정하면 동일하게 변경이 됩니다.
Global Device Settings (default 설정 화면) |
- Force Feedback Device Settings
- Overall Effect Strength
- Spring Effect Strength
- Damper Effect Strength
- Enable Centering Spring in Force Feedback games
- Centering Spring Strength
- Streering Wheel Settings
- Report Combined Pedals
- Degrees Of Rotation
- Game Settings
- Allow GAme To Adjust Settings
위의 설정 항목을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설정 항목이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포스피드백에 관련된 힘의 강도 설정, 휠의 운전 범위 설정, 그리고 게임 설정.
1. 포스피드백에 관련된 힘의 강도 설정
o Overall Effect Strength
말그대로 종합(overall) 점수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값이 클수록 체감으로 전달되는 힘이 커집니다. (default는 100%)
o Spring Effect Strength
직역하자면 '스프링 효과 강도' 라고 할수가 있겠는데요, 얼핏 와닫는 말은 아니지만 스프링의 탄성을 생각하면 쉽게 유추가 됩니다. 즉, 스프링의 탄성이 클수록 원래위치로 돌아갈려는 힘이 커질겁니다. 이것을 G27에 적용한거라 보면 됩니다. 로지텍에서 제공하는 공식 설명을 보자면,
What does the "Spring Effect Strength" slider do for force feedback gaming controllers?
The "Spring Effect Strength" slider is a feature of Profiler accessible only by force feedback gaming devices. This slider controls the strength of the spring forces within a game. Spring forces are the effect of the wheel/stick being pulled into a certain direction by the game/software. The farther that you move the handle away from the direction that the force is pulling in, the stronger the force effect will get. By moving the slider above 100%, the stronger that resistance will be. An example of this would be trying to pull out of a dive in a flight simulator. The more you try to pull out of a dive, the more resistance you will encounter.
The default centering spring that centers the joystick handle or steering wheel in games that do not support force feedback will not be affected by this slider. However, games that support force feedback may or may not disable the default centering spring.
휠이 너무 쉽게 잘 돌아간다고 하면 수치를 올려주는게 좋고, 무엇보다 취향이 휠을 돌릴때 힘이 들어가는걸 좋아한다면 수치를 올릴수록 만족도가 높아질겁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올리면 운동하는 느낌이 들지도...
o Damper Effect Strength
다음 국어사전에서 damper의 용어를 찾아보면,
댐퍼 [damper]
진동 에너지를 흡수하는 장치, 고무나 용수철 따위의 탄성체가 자동차나 철도 차량의 바퀴와 차체 사이, 항공기의 다리 등에 설치되어 충격이나 진동을 약하게 한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Spring Effect Strength와 상반되는거 같으면서도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로지텍에서 제공하는 공식 설명을 보자면,
What does the "Damper Effect Strength" slider do for force feedback gaming controllers?
The "Damper Effect Strength" slider is a feature of Profiler accessible only by force feedback gaming devices. This slider controls the strength of the damper forces within force feedback games. Damper forces slow down the movement of the gaming device in a particular direction. Examples of damper forces would be items such as water or mud. By moving the slider beyond 100%, the damper forces get stronger, and the gaming device will feel more sluggish when you encounter a damper force. By moving the slider below 100%, damper forces will not affect your gameplay as much.
물속이나 진흙을 빚대어서 설명을 했는데, 레이싱 게임에서 비교하자면 코스를 이탈해서 모래밭으로 차가 빠졌을때 이와 비슷한 느낌을 경험할겁니다. 빠져나가려고 휠을 이리저리 돌려봐도 생각만큼 잘 안돌아가죠. 이 힘을 조절한다고 보면 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헤쳐나오기가 더 힘들겠죠. 많은 유저들이 이 값을 0%로 하더군요. 취향입니다. 남이 그렇게 한다고 따라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마다 구현이 또 다르니 실제로 적용할때는 게임안에서 이 기능설정이 있으면 프로파일러에서는 기본값 그대로 해두고 게임에서 설정하는게 정답입니다. 물론 게임에서 최대, 최소값을 설정했는데도 불구하고 원하는 느낌이 들지 않으면 그때 프로파일러에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언제나 게임안에서 설정하는것이 우선이란걸 명심하세요.
2. 휠의 운전 범위 설정
유저들이 가장 많이 설정하는 휠의 운전 범위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G27은 900도, 그러니깐 좌우로 각각 최대 한바퀴반 돌아갈수 있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주의할것은 최대가 900도라는거지 모든게임에 적용한다는건 자신이 초보라는걸 밝히는것과 동일합니다. 이것은 게임마다 다르고 게임내에서도 차량마다 달라야 완전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현재 차량마다 설정을 달리할수 있는 게임이 몇개 있기는 합니다만 모두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는데 iRacing, rFactor 두가지 중 하나에서 지원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값도 게임에서 휠 운전 범위를 지정할수 있으면 게임안에서 설정하는게 우선입니다. 지원하지 않을때는 여기서 하구요. 대표적으로 F1 2011은 게임내에서 휠 운전 범위 설정이 없으므로 이곳에서 설정을 하는데 대부분의 유저들이 315도를 선호합니다. 실제 F1 레이싱 휠이 좌우 90도에서 약간더 움직일수 있으니 적절한 값이라고 생각듭니다. 이 값을 900도로 맞추어 두고 F1 2011에서 드리프트할려고 한다면 정신건강상 안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Report Combined pedals를 체크할수 있는게 있는데 이건 다른분이 사이트에 댓글로 올려놓은걸 그대로 인용할께요.
페달 모드
액셀과 브레이크를 하나의 아날로그 축으로 인식하느냐 (해당축의 +/-로 인식)아니면 액셀과 브레이크를 두개의 축으로 분리해서 인식할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게임따라서 단일축으로만 인식되는 게임들이 있어서 존재하는 옵션입니다. 근래에 발매되는 게임들은 대부분 분리된 개별 축을 사용합니다. 당연한 애기지만 단일축의 경우, 다시 말해 조합은 브레이크와 액셀을 동시에 조작할 수 없습니다. 랠리같은 경우는 치명적이겠죠. 체크를 하면 조합으로 사용하는 경우이기때문에 통상적으로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게임에 따라서 조합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게임마다 설정을 해줘야겠죠.
액셀과 브레이크를 하나의 아날로그 축으로 인식하느냐 (해당축의 +/-로 인식)아니면 액셀과 브레이크를 두개의 축으로 분리해서 인식할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게임따라서 단일축으로만 인식되는 게임들이 있어서 존재하는 옵션입니다. 근래에 발매되는 게임들은 대부분 분리된 개별 축을 사용합니다. 당연한 애기지만 단일축의 경우, 다시 말해 조합은 브레이크와 액셀을 동시에 조작할 수 없습니다. 랠리같은 경우는 치명적이겠죠. 체크를 하면 조합으로 사용하는 경우이기때문에 통상적으로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게임에 따라서 조합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게임마다 설정을 해줘야겠죠.
결론은 현시점에서 G27에는 설정안하는게 정답입니다. 예전에 나온 레이싱 게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것이기 때문에 굳이 설정할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shift2나 현재 개발중에 있는 Project CARS 를 보면 게이밍휠 장치선택할때 G27 separate, G27 combined 이렇게 두가지가 있을겁니다. 굳이 힐앤토를 언급하지 않더라고 separate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3. 게임 설정
이제 마지막 설정이 남았는데요,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설정이 되겠습니다. 현재까지 프로파일러에서 설정한것 말고 게임안에서 설정한 경우 게임안에서 설정한 것을 허용할거냐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체크해제하면 게임안에서 아무리 휠 설정을 해도 변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개인마다 설정하는게 다른데 프로파일러에서 설정한것이 마음에 들면 이곳 설정을 해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설정 체크를 하는걸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Global Device Settings를 설명했는데 실제로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곳의 값은 default 상태 그대로 두고 변경하지 않습니다. 여기 설정된 값은 말 그대로 G27 휠의 기본 설정값이고 우리가 원하는건 게임별 G27 휠설정입니다. 프로파일러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로지텍 프로파일러 |
Specific Game Settings |
프로파일러에서 게임을 등록하고 여기서 게임별로 휠 세팅을 합니다. 일단 등록을 하면 Global Device Settings의 설정대신 등록된 휠 세팅이 적용이 됩니다. 즉, Global Device Settings 은 말그대로 아무 생각없이 레이싱 게임을 했을때 적용되는 기본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는 설치한 레이싱 게임별로 등록해서 실행할거니깐 이점은 꼭 유의하셔야됩니다. 설정화면을 보면 아시겠지만 거의 동일합니다. 단지 큰 항목 분류를 선택할수 있는게 추가된점만 제외하고 동일합니다. 내부적으로 Global과 Specific 설정이 적용되는 것을 유추해보면 일단 Specific 설정이 있으면 Global을 대체합니다. 그리고 Specific에 추가되어 있는 항목 선택이 해제되어 있으면 Global값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게 조금 헷갈리면 그냥 선택을 해둡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렇습니다.
o PS3
콘솔은 게임안에서 지원하는 휠 설정에 맡긴다.
o PC
1. 게임별 프로파일 등록하고(값은 default값 그대로)
2. 게임내 세팅
3. 게임내 세팅으로도 휠의 느낌이 나랑 맞지 않으면 프로파일러에서 설정하고 다시 테스트.
4. 2~3 단계 반복
ps) 게임을 실행하면 로지텍 프로파일러가 실행되어 있는 동안 자동으로 등록된 게임 프로파일이 있으면 로드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100% 장담할수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steam 유저들은 steam을 이용해서 실행할텐데 프로파일이 정상적으로 읽어들었는지는 사실 미지수 입니다. (게임을 해봐야 압니다. -_-) 그래서 추천하는 것은 로지텍 프로파일러를 게임 론처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100% 장담해도 되지 않을까요? 뭐, 물론 로지텍이 개발사를 통해 만든게 프로파일러 프로그램이라서 이것도 장담할수 없지만...
ps) Global Device Settings -> Game Specific Settings -> in game setting
이런식으로 설정이 단순히 덮어씌워지는줄 알았는데(replace) 꼭 그렇지만은 않은거 같습니다. Global Device Settings -> Game Specific Settings 여기까지는 프로파일러 프로그램을 개발한 측에서 replace 하는 방식으로 설정이 변경된다고 하니 믿을만 하지만 게임내 설정에서는 전적으로 게임 설정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다른거 같습니다. 즉, 게임을 실행하면 미리 설정해둔 G27의 설정으로 부터 시작해서 게임내 설정값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고(이 경우에는 프로파일러에서 설정한 값이 게임내 설정값에 비율값으로 적용되는 듯 싶습니다. 예를 들어 FFB 강도를 프로파일러에서 150% 적용하고 게임내에서 FFB강도를 다시 변경하면 실제로 반경되는 FFB강도는 게임내 FFB강도 x 1.5 이런식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니면 G27의 하드웨어 설정값을 무시하고 아예 처음부터 게임내 설정만 가지고 변경이 가해지기도 하나봅니다. 이 경우에도 프로파일러 설정값을 달리하면 미묘한 설정 변경이 체감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뭐라고 단정짓기가 상당히 힘드네요. 사실 그래서 최근의 게임이 게임내의 휠설정이 상세하게 되어 있기때문에 구시대 유물과 같은 프로파일러를 쓸일이 사실 없습니다. 단지 버튼 바인딩 기능만을 위해서 필요한 정도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레이싱 게임은 모두 프로파일을 만들어 둡니다. 하지만 휠설정값을 왠만하면 건드리지 않고 사용합니다. 전적으로 설정을 게임내 설정에 맡기는 편입니다.
<참조사이트>
http://www.f1speedguides.com/guides/using-telemetry-with-f1-2011-getting-started/
http://solidlystated.com/software/logitech-g27-and-f1-2011/
http://solidlystated.com/software/logitech-g27-need-for-speed-shift-2-unleashed/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dcani&logNo=40129137664
http://www.apexracingleague.com/showthread.php?4392-F1-2011-Cockpit-Views
http://www.wingmanteam.com/files/documents/webfaqs/profhlp/general.htm
<작성일>
2012-05-31 : 초판 작성(아직 다듬을 내용이 많음)
댓글 2개:
안녕하세요.
G27에 대한 정보를 검색중에 아주 좋은 글을 찾아서 이렇게 글을 남김니다.
제가 가입해 있는 카페로 링크를 걸려고 하니
차후 확인하시고 원하지 않으시면 조취를 취하겠습니다.
퍼가는곳 http://cafe.naver.com/managergame
감사합니다.
ps 댓글 수정이 안되서 지우고 다시써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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