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8일 토요일

GSC2012 소소한 팁

1. 설치시 주의 사항
일단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 에러가 납니다.
문자셋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거 같은데(게임하는데 이런것도 신경써야 하는건지) Win7에서 국가 및 언어 설정 창에서 관리자 옵션 탭에 있는 시스템 로켈을 한국어(대한민국)에서 영어(미국)으로 변경한다음 시스템 재부팅 후에 설치하면 에러가 안납니다. 설치시 DirectX는 설치하지 마세요. 에러가 납니다. 설치가 끝나면 원래의 시스템 로켈로 재설정하면 설치는 끝납니다.

2. HUD 변경
기본적으로 보이는 HUD의 내용이 상당히 단순합니다. 그래서 rFactor에서 많이들 쓰는 rfDynHUD가 여기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적용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TrackMap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못해서 맵이 표시가 되질 않습니다. rfDynHUD가 제공하는 맵을 사용해야 하는데 비주얼이 조금 떨어집니다.

- 메뉴에서
before
after
- Pit에서
before
after
- 연습주행, Qualifying에서
before
after
- Race에서
before

after

위와 같이 각각의 상황별로 HUD에 표시하는 내용을 다르게 설정할수 있습니다. MOD별, 차량별로도 할수 있다고 하니 쓸만하네요.
다만 이게 Java로 개발된거라서 반드시 JRE6 32bit 버전을 설치해야 실행이 됩니다. Win7 64bit쓴다고 64bit 설치하면 변경이 적용되질 않습니다.

한가지 알아둘것은 이 플러그인을 적용하면 게임내의 TrackMap 플러그인은 사용하질 못합니다.(TrackMap 플러그인은 맵 이외에 몇가지가 더 표현되는거 같은데 나머지는 아직 파악을 못해봤네요.)

자세한 것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rfDynHUD

NOTE. 결국은 설치한 rfDynHUD 설치를 제거했습니다. 일단 가장 큰 문제는 코너 접근시나 차량이 많이 나오는 장면에서 frame이 갑자기 60에서 30으로 떨어지는 딜레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본래의 맵 대신에 rfDynHUD가 제공하는 맵에서 한참 뒤에야 차량의 위치가 표시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단 그러고 나니 데이터 표시에 대한 신뢰도가 의심이 되기 시작하더군요. 공식적인 HUD 패치가 나오기 전에는 사용을 금지해야겠습니다. 찾아보니 rfDynHUD 프로젝트 자체도 이제 개발이 정체된 느낌이 들어서 다른 것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3. 차량 Skin
nogripracing 에 가보니 F1 차량에 대한 Skin이 있네요. 팀별로만 되어 있는게 아쉽기 하지만 그래도 잘만든듯 합니다. skin만 적용되는건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모든 차량이 같은 밸런스를 유지하는 걸로 보입니다. 기존 팀과 섞여있어서 조금 알아보기는 힘드네요.



4. 리뷰
리뷰는 여기에...
http://www.racedepartment.com/forum/threads/game-stock-car-reviews.33887/

한가지만 읽으라고 한다면 Virtualr 의 리뷰를 읽어보세요. GSC2012가 어떤팀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보면 재밌습니다.

5. 매뉴얼
이 게임은 매뉴얼이 없는게 특징입니다. 인터넷을 뒤져서 없습니다. 그대신에
Formula Reiza Engineering Manual / Aero-Tire-Suspension Theory 이라고 하는게 있습니다.
사실 매뉴얼 그딴거 필요없습니다. rFactor를 해보신 분이라면 UI가 너무 똑같아서 놀라실겁니다.

6. DLC
현재 DLC로 존재하는것은
Game Stock Car
Formula 3
Formula Reiza
이렇게 3가지 입니다. GSC2012 설치하면 모두 설치 됩니다.

7. 사운드 패치
Stock Car의 사운드를 패치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건 찾아보시길.

8. 기타
RealFeel Pluging 은 v0.936
게임 엔진은 rFactor1

마치며
SimBin출신과 rFactor MOD에서 유명한 사람들과 rFactor의 엔진이 맞물려서 만들어진 GSC는 꽤 재미있는 레이싱 게임입니다. project CARS가 리얼 시뮬레이션을 지향한다는데 완성작은 이것을 뛰어 넘었으면 하네요. 제발 그래픽은 이젠 되었어요.
GSC의 MOD가 거의 없다는게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Track을 제작한 사람들이 rFactor에서도 꽤 유명했던 사람들이라서 트랙은 상당히 잘만들었습니다. 비쥬얼 뿐만 아니라 FFB의 손맛이 지금까지의 게임 중에서 최고입니다.

나머지는 직접 즐기시면서 느끼시길 바래요.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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